스프링 AOP 용어 , 스프링 네임스페이스

2018. 1. 18. 15:05프로그래밍 언어/Spring Framework

스프링 AOP 용어


◆ 타깃

부가기능을 부여할 대상이다. 핵심기능을 담은 클래스일 수도 있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다른 부가기능을 제공하는 프록시 오브젝트일 수도 있다.


 어드바이스

어드바이스는 타깃에세 제공할 부가기능을 담은 모듈이다. 어드바이스는 오브젝트로 정의하기도 하지만 메소드 레벨에서 정의할 수도 있다.

어드바이스는 여러가지 동류가 있으며 MethodInterceptor처럼 메소드 호출과정에 전반적으로 참여하는것도 있고, 예외가 발생했을 때만 도작하는 어드바이스처럼 메소드 호출과정의 일부에서만 동작하는 어드바이스도 있다.


 조인 포인트

어드바이스가 적용될 수 있는 위치,

스프링의 프록시 AOP에서 조인 포인트는 모세도의 실행 단계뿐이며 타깃 오브젝트가 구현한 인터페이스의 모든 메소드는 조인 포인트가 된다.


 포인트컷

어드바이스를 적용할 조인 포인트를 선별하는 작업 또는 그 기능을 정의한 모듈

스프링 AOP의 조인 포인트는 메소드의 실행이므로 스프링의 포인트컷은 메소드를 선정하는 기능을 갖고 있다. 그래서 포인트컷 표현식은 메소드의 실행이라는 의미인 execution으로 시작하고, 메소드의 시그니처를 비교하는 방법을 주로 이용한다.


 프륙시

프록시는 클라이언트와 타깃 λ에에 투명하게 존재하면서 부가기능을 제공히는 오브젝트다.

DI를 통해 타깃 대신 클라이언트에게 주입되며 클라이언트의 메소드 호출을 대신 받아서 타깃에 위임해주면서, 그 과정에서 부가기능을 부여한다. 스프링은 프록시를 이용해 AOP를 지원한다.


 어드바이저

어드바이저는 포인트컷과 어드바이스를 하나씩 갖고 있는 오브젝트다. 

어드바이저는 어떤 부가기능어드바이스)을 어디에(포인트컷) 전달할 것인가를 알고 있는 AOP의 가장기본이 되는 모률이다. 스프링은 자동 프록시 생성기가 어드바이저를 AOP 작업의정보로 활용한다. 어드바이저는 스프링 AOP에서만 사용되는 특별한 용어이고, 일반적인 AOP에서는 시용되지 않는다.


 애스펙트

OOP의 클래스와 마찬가지로 애스펙트는 AOP 의 기본 모률이다. 한 개 또는 그 이상의 포인트컷과 어드바이스의 조합으로 만들어지며 보통 싱글톤 형태의 오브젝트로존재한다. 따라서 클래스와 같은 모률 정의와 오브젝트와 같은 실제(인스턴스)의 구분이 특별히 없다. 

두 가지 모두 애스펙트라고 불린다. 스프링의 어드바이저는 아주 단순한 애스펙트라고 볼 수도 있다.




스프링 네임스페이스

 자동프록시생성기

스프링의 DefaultAdvisorAutoProxyCreator 클래스를 빈으로 등록한다. 다른 빈을DI 하지도 않고 자신도 DI 되지 않으며 독립적으로 존재한다. 따라서 id도 굳이 필요하지 않다. 애플리케이션 컨텍스트가 빈 오브젝트를 생성히는 과정에 빈 후처리기로 참여한다. 빈으로 등록된 어드바이저를 이용해서 프록시를 자동으로 생성하는 기능을담당한다.


 어드바이스

부가기능을 구현한 클래스를 빈으로 등록한다. TransactionAdvice는 AOP 관련 빈중에서 유일하게 직접 구현한 클래스를 사용한다.


 포인트컷

스프링의 AspectJExpressionPointcut을 빈으로 등록하고 expression 프로퍼티에포인트컷 표현식을 넣어주면 된다. 코드를 작성할 펼요는 없다.


 어드바이저

스프링의 DefaultPointcutAdvisor 클래스를 빈으로 등록해서 사용한다. 어드바이스와 포인트컷을 프로퍼티로 참조하는 것 외에는 기능은 없다. 자동 프록시 생성기에 의해 자동 검색되어 사용된다.이 중에서 부가기능을 담은 코드로 만든 어드바이스를 제외한 나머지 세 가지는 모두스프링이 직접 제공하는 클래스를 빈으로 등록하고 프로퍼티 설정만 해준 것이다. 이 세가지 클래스를 이용해 선언하는 빈은 AOP를 적용하면 반복적으로 등장하게 된다.







참조 - 토비 스프링 3.1 508p-510p